본문 바로가기

엘가드_ELGARD/엘가드_공략

[엘가드,펌]검사에 대한 심층공략(능력치/특성/스킬/보스분석)

안녕하세요 김아너 입니다


오늘은 엘가드 공략 검사에 대한 심층공략(능력치/특성/스킬/보스분석) 을 들고 왔습니다


제목에서 보다시피 펌 이고요


원작자님은 크라이스 섭의 고대인 님이십니다.


원본 _ 클릭


그럼 시작할게요 ?!!


1. 능력치

힘1        전투력 2( 무기공격력 0.33 가량)
민첩1     무기공격력 0.16 과 치타0.5
지능1     치타 0.25
전투력1  무기공격력 0.16

증가합니다. 개인적으로 힘보다는 민첩이 좀더 효율이 높은것 같습니다.

치티와 무공을 동시에 올려주죠.. 목걸이 반지등 악세서리에는 민첩이 효율적입니다.

또한, 지능도 검사에겐 필요없는 옵은 아닙니다. 소소하지만 치명타를 올려주기 때문이죠.

따라서, 능력치는 민첩>=힘>지능>체력>>정신력

순으로 되겠네요.. 체력은 높아봐야.. 캐쉬물약빨대만 좋습니다.. 그거말고는 장점을 모르겠네요.


2. 스킬분석
 1)바위가르기 - 노쿨 2171의 데미지
 - 약 평타의 2배의 데미지를 줍니다. 쿨타임도 없고 심검사의 경우는.. 마나부족으로 거의 쓰지 못하지만..
   검 검사는 평타수준으로 계속 씁니다.

 2)영혼베기(2타스킬) - 8초 쿨타임 2115의 데미지
 - 심검사의 밥줄스킬.. 검검사도 자주사용합니다.
    장점이라면.. 2타스킬이여서 무조건 데미지가 2방이 들어가게 되고..이면의검 발동시 4타가 들어갑니다. 
    단점이라면.. 스킬 시전이 깁니다. 따라서 평타가 빠른몹에겐 평타회피후 써도.. 한대맞기 마련입니다.

 3)대지가르기 - 15초 쿨타임 1979의 데미지
 - 검사의 유일한 원거리 스킬.. 보스몹크기에따라서 2~4가 들어갑니다.
    일반몹같은 경우엔, 뒤로 밀리면서 맞아서 꽤많은 타격을 가합니다.
    유용한 스킬이지만.. 몹들을 흩어버리기 때문에 솔플시엔 그다지 애용하지 않지만.. 보스전이나 팀플에 꽤 유용합니다.

 4)회오리베기 - 25초 쿨타임 1564의 데미지 
 - 회오리베기는 검사스킬의 꽃입니다. 8~9타를 연속으로 가하는 스킬이죠. 한때 홈런왕 소리도 들었지만.. 지금은 꽤 쓸만하게 바뀜.
    검 검사라면...무빙회오리베기로 조금도 효율적으로 사용할수 있고, 심검사라면.. 영혼베기의 방어도 감소+미러로 순간폭딜이 가능.

 5)무형검 - 15초 쿨타임 
 - 무형검.. 필자도 초반엔.. 스킬활용을 거의 못한스킬입니다.. 1회 공격을 무효화하고 반격을 가합니다. 데미지는 평타의 3배정도
   데미지도 상당하지만.. 피할기 힘든 스킬을 막을때 유용합니다. 예를들어 바닥에 깔리는 공격을 피하기 싫다 그러면 무형검으로
   막을 수 있습니다. 마법이든.. 물리공격이든.. 가릴것 없이 방어가능합니다. 다만 평타모션이 끝나가는중에 스킬사용이 안되기
   때문에 스킬모션캐취가 상당히 빠르게 하셔야합니다. 리치킬시 매우 유용합니다.
   또한, 심검사는.. 반사라는 버프용으로도 유용합니다.

6)흑월참 - 10초 쿨타임
 - 2115의 데미지
 -  출혈데미지는 주는것을 제외하고는.. 바위가르기보다 약합니다.. 장점이라면.. 원형으로 전방위 데미지를 주기에.. 뒤에 있는몹도
     가격이 가능합니다.. 상처벌리기 특성과 함께 사용하면 좋을듯하나.. 잔몹은 넉백효과가 있어서 사용이 쉽지않습니다.
     상처벌리기 마스터후 보스전에서는 유용할듯 하나.. 그전특성까지 5-2 특성을 연마가히기엔 특성이부족합니다.. 비추스킬.

 7)진공검 - 15초 쿨타임  3358의 데미지
 -  데미지가 상당합니다. 데미지가 영혼베기와 섬광검 중간사이죠. 다만 영혼베기와 섬광검은 데미지가 2타 스킬이지만.. 1타스킬이라
    데미지가 두스킬에비해선 떨어집니다.. 하지만.. 침묵효과도 있고.. 데미지 면에서 나쁘지 않습니다. 섬광검은 쿨타임이 40초인데
    진공검은 쿨타임이 15초입니다. 따라서 40초동안 데미지량을 비교하면.. 섬광검=진공검 같다고 볼수있습니다.

 8)섬광검(2타스킬) - 40초 쿨타임  4414의 공격력
 - 검 검사의 궁극기입니다. 엄청난 데미지를 줍니다. 순간딜로만 때지면 최고입니다. 약 7500이상의 데미지를 더블로 줍니다.
   만약 이면의 검이 터졌다면.. 7500의 데미지를 4타..  약 3만의 데미지가 한번에 들어가죠. 또한 모션도 빨라서.. 치고 빠지기에 좋음

 9)미러 -  60초 쿨타임 12초지속
 - 심 검사의 궁극기입니다.미러는 일종에 이면의검 강제발동이라고 보시면 편하겠네요. 무슨말이냐고하면.. 미러 사용시
   12초간 이면의검효과가 무조건 100%확률로 발동하는겁니다.. 단점이라고한다면.. 이면의검 연마가 발동안합니다..
   즉, 미러를 사용하면.. 이면의검 연마효과 3중첩으로 12%뎀증효과를 유지 할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2가지 방법으로 사용가능한데... 초반에 빠른사용으로 다음쿨을 빠르게 보는방법과.. 
   다른것은 영혼베기 방어도감소 시키고 이면의검 3중첩 발동을 본후 미러+회오리베기로 데미지를 극대화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3. 특성분석
특성은 취향이지만.. 버프류나 데미지 증가류 스킬의 실제 데미지 증가량을 수치화 해보겠습니다.

가정)
일단 분석결과.. 데미지증가버프류는.. 곱연산이 아닌 합연산 같습니다. 스킬데미지 증가류는 곱연산으로 추가가 됩니다.
크리시 데미지는 1.5배의 데미지가 들어갑니다.

검특성 
근력강화 - 전투력 10%증가는 약 데미지 6%가량의 증가를 가져옵니다.

심특성
반사 - 10초지속에 15초쿨타임  약 20%의 치타를 올려주는것과 같은효과.... 크리0%기준시 약 10%데미지 증가효과

이면의 검연마는.. 검특성과 심특성 둘다 찍을 수 있기때문에 제외하고 생각합니다.
(참고, 이면의검연마 12%증가는 살의랑 곱연산이 아니라 합연산입니다.즉, 살의 15% 이면의검 12%는... 27%의 뎀증효과입니다.)

분석)

1.)평타(정도나 크리시 데미지는 고려하지않음. 평타 데미지증가는 검특성도 찍으니 고려안함.)
검특성은 1.06 * 1.15 =  1.219
심특성은 1.0 * 1.39  = 1.39%

2.)회오리베기
검특성은 1.06* 1.25 * 1.15 = 1.523
심특성은 1.0 * 1.39  = 1.39


3)영혼베기
검특성은 1.06* 1.15 = 1.219
심특성은 1.0 * 1.45 * 2.01


대충 정리하면  

평타 회오리베기 영혼베기
검특성 1.2 1.52 1.2
심특성 1.39 1.39 2.0

종합      15%상승 9%하강 66%상승

이렇게 나누어 볼 수 있겠네요.. 종합은 검에서 심으로 갔을시 값입니다.

자이제 고려해야할 사항이 하나더 있습니다. 영혼베기의 방어도 감소입니다. 심검사의 데미지 상승의 주된 원인은

이 영혼베기의 방어도 감소에 있습니다. 방어도 50%감소면 데체 데미지가 얼마나 상승할까요?

검사의 방어도 기준.. 7880에서 뎀감이 57%  방어도 3900에서 뎀감39%였습니다.

검사타격시 기준 약 데미지 40%의 상승을 가져옵니다. 하지만.. 제가보기엔 보스의 방어도는 그다지 높지 않습니다.

아마 거너 정도의 방어도를 가지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약 30%의 데미지 상승을 가져오게 됩니다.

따라서. 평타 회오리베기 영베 모두다 엄청난 데미지 상승을 가져오게됩니다.

그러면, 무조건 심특성이 최고일까요? 아닙니다. 


닥딜면에서는 심특이 최고이지만.. 보스에 따라서 심특이 좋은경우와 검특이 좋은경우가 나뉩니다.


(위의 분석에 섬광검과 진공검을 제외한 이유는.. 두 스킬의 쿨탐과 데미지를 비교한다면..

검특의 섬광검과 심특의 진공검은.. 둘다 같은 DPS값을 가지게 됩니다. - DPS는 초당 데미지 값을 의미)


4. 보스 공략
1) 메두사-머리드랍
   메두사는 평타와 반구형 필드스킬..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메두사 같은 경우엔.. 평타가 느립니다.
   따라서, 메두사 공략은 심특성이 조금더 유리합니다..
   단점이라면 심특은.. 무형검으로 평타무효화+반사 버프후 회오리베기를 시전하는데 문제는 회오리베기 사이에 평타1대는 무조건
   맞게됩니다. 하지만.. 검특은 중심이동으로 인하여 물약 사용을 아예 하지않고도 공략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돈이 궁핍한 분들은
   검특성으로 공략하는걸 추천드립니다.
   따라서,  검 검사>=심검사.. 둘다 비슷한 네임드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하쿠냐 - 장갑 드랍.
    하쿠나 같은 경우 평타 속도가 느리기엔 정말 일인자 중에 하나 일겁니다.. 하쿠나 회오리베기후에 실신시 폭딜이 요구 되기 때문에.
    킬속도면에서 심특이 훨씬 빠릅니다.. 검특도 킬속도는 느린편은 아니지만.. 영베로 방어도 감소후 미러 회베의 심특이 유리합니다.
    따라서, 심검사>검검사 라고 볼수있네요

3) 제스니크(심연의 연옥) - 목걸이 드랍
   심연의 연옥은 목걸이 파밍 추천지역입니다. 이실리아보다 킬속도가 월등히 빠릅니다(쫄정리 포함해서 말입니다.)
   잡기는 조금 힘들어도요... 제스니아아 공격스킬은 느리지도 않지만 그렇게 빠르지도 않습니다. 평타로 2차공격후 구르기로 뒤잡고
  스킬한방씩 넣으시면 됩니다. 섬광검이나.. 진공검은 보스평타와 평타사이에 넣는데 지장이 없지만... .
  문제는 회오리 베기와 영혼베기입니다. 평타와 평타사이에 영혼베기가 불가능합니다.. 영혼베기를 하게되면.. 무조건 한대맞게 되죠..
  회오리베기도 마찬가지입니다. 회베시에 약 2대의 공격을 허용하게됩니다.. 
  따라서, 검검사>심검사 난이도. 검검사로는 상급물약 1~2개정도면 킬이 가능..심검사로는 물약 많이필요.

4) 크라이스(가르둠의 상처) - 반지드랍
  크라이스는 공속이 정말빠릅니다.(제일 빠른몹중 하나일듯하네요). 
  일단.. 심검사로는 솔플이 불가능 하다가 말하고 싶습니다.(시간 투자하면 가능은 할겁니다.)
  크라이스의 공략의 핵심은 평타 맞기전에 미리 이동경로를 파악해서 이동경로에 스킬을 꼽는식으로 공략입니다.
  또한 회오리베기를 보스중심으로 원형으로 빙글빙글 돌면서.. 잡는 식입니다. 검검사로는 물약 단 1개도 먹지 않고도 공략이 가능.
  검 검사로 약 3분50초에서 4분사이에 킬이 가능합니다.(노물약으로)
  따라서,  검검사>>심검사 난이도

5) 이실리아 - 목걸이 드랍
  제스니크랑 비슷한 스타일의 보스입니다.. 마찬가지로 평타와 평타사이에 섬광검이나 진공검은 들어가지만.. 영혼베기는 불가능..
  따라서,  검검사>심검사

6) 각종 리치들 - 반지드랍
  리치들은. 심검사가 데미지 면에서 유리합니다. 안정적으로 잡기에는 검 검사가 유리하지만.. 빠르게 킬하기엔 심검사가 빠르죠..
  나레스페허 히어로기준. .패치전엔 킬타임 1분 50초가량 걸렷는데.. 이면의검연마 패치이후 2분20초에서 2분40초사이에 킬하네요..
  심검사 반사트리를 이용하기에 좋은 보스중 하나입니다. 공략의 핵심은 무형검으로 스킬들을 얼마나 잘 튕기느냐가 핵심입니다.
  공략난이도는 심검사>=검검사



  총괄적으로.... 솔플을 안정적으로 하기위해서는.. 검검사가 유리합니다. 대부분이 보스가 물약을 적게 먹고도 솔플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심검사의 경우엔 빠른속도로 킬이가능하고.. 정령과의 2인솔플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순식간에 폭딜로 모든 보스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엔 그리고 언급하진 않았지만.. 풀파플시엔 심검사보다 검검사가 딜이 더쌥니다..그 이유는.. 방어도 감소 디버프를

소서리스나 타클도 가지고 있기 때문이죠... 심검사의 폭딜엔 방어도 감소때문인데.. 이 방어도 감소를 다른클이 걸어줄 수 있으니.

풀파티시엔 심검사보단 검검사가 좀더 딜이 더 쌔개 가능할듯 싶네요



검검사.. 심검사.. 둘다 좋습니다.. 검사여러분 화이팅요.. 


안드로이드1섭(크라이스 서버) 고대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