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엘가드_ELGARD

[엘가드,펌]4월 6일 패치에 대한 견해



이 글은 아주 주관적인 글로 타 유저와 의견이 다를 수 있음을 밝힙니다.

1
최근 몇 주간의 패치 내용을 본다면 이번 패치는 그간 말하던 개념패치에 가깝습니다.

저번 패치에서 문제시 되었던 기사 방패투척 데미지 및 일부 오류를 수정했고 마을에서의 최적화를 한다고 하니 조금은 쾌적한 환경을 맛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패치 내용 중 제가 눈여겨 본 것은 피로도와 PVP관련 내용입니다.

2
현재로선 피로도가 제거 되는 것은 무리라 판단됩니다. 피로도 초기 20에서 30으로 증가되긴 했으나 조삼모사 식의 수정안이었고 이후 반발이 더욱 심해졌죠. 이에 피로도에 대해 많은 건의들이 있었고 그 중 하나가 피로도 최대치 증가입니다. 바이코어 측에서 주말 한정이긴 하나 피로도를 60으로 증가한 것은 유저들의 의견을 일부 수렴했다고 보여집니다.

그러나 평일에는 기존과 같이 피로도 30으로 플레이 해야하고 유저들의 반발이 거셀까 두려워서 인지 하룻동안 피로도 최대치를 증가시켜주는 원기포션을 추가했습니다.

여기서 원기포션이 큐빅템이 아니라는 점이 중요한 포인트라 생각합니다. 아마도 큐빅템으로 원기포션 류가 추가될 것으로 봅니다만 게임 내에서 원기포션을 제조 가능하게 함으로써 큐빅을 구매하지 않더라도 피로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여지를 만들었습니다.

또 먼저 나온 것이 큐빅으로 구매가능한 원기포션이 아니라 제조 가능한 원기포션으로 그동안의 유저들의 항의와 건의가 완전히 물거품은 아니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PVP는 많은 유저가 오랫동안 기다려 온 컨텐츠라 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 일주일에 하루, 해당 패치 내용만 볼 수 있던 기존패치 내용과 달리 이번 패치 내용에서는 다음 주 패치 내용인 PVP를 일부 보여주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경험치 2배 이벤트와 리뷰 이벤트를 시행함으로써 그동안 부족했던 운영진 측 이벤트의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PVP 컨텐츠는 다음 주 패치 내용을 봐야 알 수 있겠으나 캐릭터 간의 벨런스와 네트워크에 대한 문제가 염려됩니다.

4
일주일 한 번 패치와 발생한 문제에 대한 사과문, 해명글 및 선급한 패치는 바이코어 측의 고질적인 문제입니다. 

게임 시스템 변경이나 유저들의 거센 항의가 우려되는 패치 내용은 그 내용이 다소 유출되더라도 최소 1~2주 간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또 발생한 문제는 발견시 빠르게 해결될 문제라면 '일주일 1회 패치'라는 원칙을 어기더라도 점검하고 해결해주어야 한다고 봅니다. 거기에 패치 완료 후 공식적인 사과글이나 해명글을 추가한다면 더욱 좋은 게임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5
다시 한 번 말합니다만 이번 패치는 개념 패치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 패치를 밑거름 삼아 더 좋은 게임으로 발전했으면 합니다. 또 이 글은 저의 주관적인 의견임으로 다른 유저와 다를 수 있습니다.



출처 - http://www.hungryapp.co.kr/bbs/bbs_view.php?pid=540941&bcode=elgard&cat=001